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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광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디지털 마케팅/디지털 온라인 광고

by 노엘(Noelle) 2022. 5. 9.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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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와 같은 키워드를 활용한 광고는 직접적인 검색의도를 활용한 광고이기 때문에 그 어느 광고보다 효율적인 광고 형식 중 하나입니다. 단, 장기간 검색 광고를 진행하거나, 단기간에 좀 더 효과적인 광고 진행을 원하는 경우, 보다 효율적인 타겟팅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검색광고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여 ROAS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관련하여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1. 리마케팅 리스트를 활용한 검색광고


RLSA(Remarketing List for Search Ads)를 활용하면 검색광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 리스트를 활용하는 것은 간단하게 이미 매출 및 리드 등의 액션이 발생한 리스트를 활용하여 검색 광고를 노출시키는 전략입니다. GA4를 사용하고 있다면 Monetization 탭에서 해당 리스트를 구매가 기준을 설정하여 고객 리스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해당 리스트를 경쟁사 키워드에 타겟팅 하여 사용하는 전략이며, 해당 전략은 고객 로열티가 낮은 산업군에서 효과적입니다. 

 


2. 소셜미디어 오디언스 활용


RLSA의 또다른 방법으로 소셜미디어의 오디언스 타겟팅을 이용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페이스북은 오디언스 범위를 넓히고 다양한 인터랙션이 로그에 저장되므로 구글 광고보다 넓고 정교한 데이터 확보가 가능합니다. 이 전략을 위해서는 일단 페이스북 광고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설정을 한 번이라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오디언스는 제외한 상태에서 광고를 진행합니다. 해당 광고에 utm을 설정하여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로그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리스트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전략은 브랜드 인지도 확장을 겨냥한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지정 선호도 활용 (관심분야 습관 정보)


구글 검색광고는 본래에 검색어에 대응하는 광고로서 검색 광고 내부에 타겟팅이 가능한 영역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었으나 최고 구글 검색 광고는 좀더 세밀한 타겟팅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자 지정 선호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 적용된 타겟팅 형식이나 검색광고에 확장된 것입니다. 사용자 계정에서 설정된 관심 분야 및 습관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팅 하여 타겟팅 된 계정의 검색 결과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전략입니다.

 


4. 인 마켓(구매의도) 세그먼트 타겟팅


구글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 조사 구매의도 등의 타겟 세그먼트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세그먼트를 최상위로 구성하고 리마케팅 할 경우 좀 더 전환 친화적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이 전략은 마케팅 퍼넬의 좀 더 아랫단계를 타겟팅 하는 방법으로 높은 전환율을 기대하는 전략이기에 좀 더 공격적인 입찰 계획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22.01.20 -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 구글 검색 최적화 지역 타겟팅

 

구글 검색 최적화 지역 타겟팅

지역 기반의 비즈니스 또는 지역별로 별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접속 지역 환경에 따라 적절한 페이지를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적절한 전환 전략이며 이를 지역 타겟팅 SEO (G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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