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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리치 스니펫 (Rich Snippet)최적화 하는 방법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by 노엘(Noelle) 2021. 6. 21.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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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rich snippet jamie's digital marekting insight tistory
Unsplash.com

 

초기 구글은 단순하게 페이지의 10개의 순위 결과를 보여주었고, 검색엔진최적화는 해당 순위에 경쟁력 있게 노출하는 것이 최선이었습니다. 그러나 구글은 점점 다양한 검색 결과 유형을 개발하였고 검색자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유형의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더 이상 단순히 순위 성과를 높이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의 전부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를 검색 마케팅에서는 제로 클릭 영역 최적화라고 부르며, 사용자는 기대하는 정보를 클릭 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이 제시하는 여러 검색 결과 유형중 리치 스니펫 (Rich Snippet)은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인벤토리를 더욱 풍부하게 하여 사용자는 클릭하기 전 컨텐츠를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클릭을 받을 수 있는 인벤토리를 확장함으로써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풍부한 정보를 전달 함으로써 해당 컨텐츠의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리치 스니펫은 다양한 형식으로 사용자에게 보이지만 대부분 특정 웹사이트에서만 적용됩니다.(검색 쿼리의 12.29%) 리치 스니펫을 포함한 결과는 구글이 여러 신호들을 반영하여 선별하여 보여주고 있으며, 웹마스터는 구조화 데이터 최적화를 통해 웹사이트의 리치 스니펫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리치 스니펫의 유형은 웹사이트의 주제 또는 특성에 따라서 다양하지만, 대부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나, 음악에 대한 정보, 제품 리뷰, 이벤트, 레시피 등에서 자주 마크업 됩니다.

google rich result example



리치 스니펫의 작동원리

앞서 언급한 대로 리치 스니펫은 구조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구조화 데이터에 특정 유형의 데이터를 강조하는 코딩 형식으로 검색엔진이 해당 데이터의 컨텍스트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선 웹사이트의 데이터가 스니펫으로 정의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정확해야 하며, 해당 컨텐츠의 사용자 상호작용 이력이 상대적으로 양호해야 리치 결과로 마크업 됩니다.

google rich result example



리치 스니펫을 최적화하는 방법

먼저 구조화 데이터 마크업을 구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가장 추천되는 방법은 Schema.org의 구조화 데이터 추천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Schema.org 어휘에 있는 데이터 유형을 기반으로 스니펫에 필요한 모든 기본 정보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스니펫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Schema.org는 구조화 데이터의 어휘 및 추천 방법이 정리된 사전이라고 볼 수 있으며, 모든 유형은 주제 및 산업에 따라 모두 정의되어 있습니다. 올바른 데이터 유형이 있으며 마크업을 코딩하기만 하면 되고, 표준 HTML, JSON-LD 구조화 데이터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은 schema.org의 데이터 유형을 지원하며 이를 활용하여 항목을 최적화합니다. 사실 모든 검색에 shcema.org 형식을 지원하므로 네이버, 다음에 대해서도 굳이 다르게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근 네이버가 검색 결과에 스니펫 적용을 확대함으로써 네이버 노출이 중요한 국내 웹사이트에서도 구조화 데이터는 중요한 SEO 요인이 되었습니다. 

2021.04.12 - [디지털 마케팅/디지털마케팅트랜드] - 스니펫 전략 (네이버 지식스니펫 검색 영역 확대)

 

스니펫 전략 (네이버 지식스니펫 검색 영역 확대)

스니펫(Snippet)? 스니펫이란 기술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소스 코드를 말합니다. 그러나 검색 결과에서 스니팻은 일반적인 검색 결과보다 풍부하게 웹페이지의 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

noelle-world.tistory.com



구조화 데이터 테스트

구글은 리치 검색 결과 테스트 도구를 통해 구조화 데이터 마크업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작동은 아주 간단합니다. 코드 또는 url을 복사하기만 하면 됩니다. 코드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웹페이지를 공개 전 확인 및 오류 수정이 가능합니다. 

구글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


공개 후 리치 스니펫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해 태그 추적이 가능합니다. 유료 도구로는 SEMrush, Ahrefs 등이 있습니다. 



리치 스니펫 이외의 리치 검색 결과들

리치 스니펫은 리치 결과 중 일부 유형일 뿐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제공하는 리치 결과 유형은 다양합니다. 검색 결과의 유형에 따라 다양합니다. 유형으로 리치 답변(Rich Answer), 지식그래프(Knowledge Graph), 추천 스니펫(Featured Snippet) 등이 있습니다. 리치 결과의 유형들은 구글 검색 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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