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영역은 마케터 입장에서는 상당히 매력적인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광고와 다르게 미디어 바잉이 필요 없고, 효과가 지속적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광고보다 오가닉 검색 결과를 신뢰하며 CTR이 더욱 높다는 조사도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마케터들은 SEO를 자체적으로 소화하기 위해 SEO를 공부합니다. 그러나 가끔 한두권의 책을 읽고 또는 인터넷 검색으로 통해 몇 가지 SEO 지식을 습득한 후 SEO 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하는 마케터들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검증되지 않은 잘못된 SEO 상식을 사용하여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SEO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본연의 취지와 검색엔진이 변화해온 흔적들, 그리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의 충분한 이해와 실험을 통한 검증, 그리고 지속적인 관심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SEO 전문 마케터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검색엔진은 본연의 취지를 이해해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알고리즘의 변화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검색 엔진은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검색 화면의 구성이 어떻게 되었든 알고리즘이 무엇에 중점을 두는지 앞서 검색 엔진은 가장 관련된 정보를 사용자가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것을 스스로 관리한 경험이 없는 마케터는 SEO 전문가라고 볼 수 없습니다. 개인 블로그 페이지가 되었든, 개별 웹사이트가 되었든 자신이 처음부터 직접 제작하고 운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제를 선택하고 컨텐츠를 제작하고, URL 구조를 변경해 보기도 하고, 성과를 추적해 보기도 하는 작업은 협업을 해야 하는 브랜든 홈페이지 SEO 작업에서 파트간 업무 효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수만은 CMS 플랫폼이 있지만 워드프레스는 전체 웹사이트의 1/3이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SEO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테마들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UX 및 메타데이터에 대한 컨설팅이 가능할 것입니다.
SEO의 기본은 검색 엔진이 요구하는 항목에 대하여 충실하게 대응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구글은 서치콘솔을 통해 그리고 네이버는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O의 시작과 끝은 타겟팅 하고자 하는 검색엔진의 웹마스터툴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성과에 대한 정확한 측정을 위한 도구도 필요합니다. 각 검색엔진의 애널리틱스 도구를 통해 측정 및 보고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SEO 전문가라면 검색엔진의 웹마스터툴과 애널리틱스 모두 숙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정확한 SEO 정보는 영문 자료가 많습니다. 많은 SEO 전문가들이 이 부분 때문에 새로운 SEO 정보를 접하기 어려워합니다. 특히나 정교한 구글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공식 자료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매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 결과 페이지의 레이아웃이 워낙 복잡하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네이버 SEO에 대하여 전략 비중을 크게 두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에 집중된 자료를 찾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의지를 갖는다면 얼마든지 최신 SEO 동향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환경보다는 의지의 문제입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 최적화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는 서치 어디바이저를 통해 개괄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은 검색 엔진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검색 결과는 크롤러가 그동안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노출 순서를 정하여 보여줍니다.크롤러가 문서를 수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과 수집된 정보가 최신 알고리즘에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만다는 것이 SEO 작업입니다. 이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가 없다면 전문가라고 볼 수 없습니다.
검색은 100% 알고리즘 만으로 페이지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특히 구글은 검색 품질 평가자를 고용하여 개별적으로 페이지를 평가합니다. EAT로 단순하게 이해할 수도 있으나 중급 이상의 전문성을 가진 홈페이지는 이러한 패널들이 고용되어 평가합니다.
모든 SEO는 검색 결과에서 경쟁력 있는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타겟팅 하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성과가 유지되고 있는지 혹은 경쟁사는 리치 스니팻등을 통해 더욱 경쟁력 있게 노출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나 네이버의 경우 키워드, 기기 등 수많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검색 레이아웃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에 대하여 모니터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특히 크롤링 영역은 기술적 요소에 대한 기여도가 높기 때문에 SEO 전문 영역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기술 SEO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서버, 호스팅, url 구조, 구조화 데이터, 자바스크립트 및 모든 기술적 작동방식들은 순위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술적 SEO 전략이 크롤링에 영향을 준다면, 컨텐츠는 사용자 경험, 사용자 체류시간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대한 데이터는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품질을 확인하는 요소이며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호가 됩니다. 뿐만 아니라 SEO 전문가라면 컨텐츠가 색인될 카테고리를 검색엔진이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고, 소셜 채널 및 광고들을 통하여 플랫폼 간의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체인을 형성하는 전략을 구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수많은 자칭 SEO 전문가들이 링크를 SEO의 유일한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잘못된 사실입니다. 링크는 홈페이지 외부의 네트워크를 검색엔진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이 네트워크의 연관성과 품질에 따라 검색 결과에 반영하는 적절하고 적합한 신호를 보냅니다. 즉, 양질의 링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링크의 수보다는 링크의 품질이며, 양질의 링크가 SEO 전부가 될 수도 없습니다. 인바운드 링크 전략은 SEO의 수많은 전략 중 하나일 뿐입니다.
2021.03.18 -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 SEO 링크 전략
SEO 링크 전략
검색엔진최적화의 초기에는 웹페이지 내 컨텐츠 내부의 키워드 사용에 기반을 두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정교한 알고리즘이 없었기 때문에 단순히 반복적으로 언급된 키워드가 검색 순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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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전문가라면 나름의 SEO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판단에 따라 영역과 중요성을 정해 놓는 것인데요. SEO는 절대 정체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고 해서 영원히 그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체크리스트를 상황에 따라 그리고 목적, 산업 또는 주제에 따라 달리해야 합니다. 체크리스트의 유연한 관리는 SEO 전문가의 핵심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 구글 공식 블로그 채널, 네이버 서치앤텍 등 SEO 전문 견해를 공유할 수 있는 수많은 채널들이 있습니다. 이 채널에서는 유용한 자료들을 공유할 수 있으며 SEO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클럽하우스를 통해 전문적인 SEO 견해와 디지털 마케팅 지식을 공유할 수 있어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컨퍼런스를 통하여 최신 SEO 소식을 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SEJ, SMX, MarTech, C3, Adobe Summit, MozCon등 최근에는 웨비나 형식으로 진행하는 컨퍼런스가 많으며, 최신 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21-2022 SEO Conference)
딥러닝의 기술 발전으로 최근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새로운 알고리즘을 반영하기도 하며, SEO 마케터들은 이에 대하여 성과와 실험을 통해 파악합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통한 학습과 실수와 성공을 통한 실험을 하지 않으면 이론을 정당화할 수도,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도 없습니다.
SEO는 마라톤과 같습니다. 광고처럼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며, 짧게는 1개월 길게는 6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가시적인 성과가 보입니다. 성과를 내는 SEO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성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전략을 믿고 실행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이 받쳐주어야 합니다. 성과를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은 자신의 전략에 대한 확신에서 나오며 이 확신은 인내를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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