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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링크 전략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by 노엘(Noelle) 2021. 3. 18.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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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링크전략
seo-hacker.com

검색엔진최적화의 초기에는 웹페이지 내 컨텐츠 내부의 키워드 사용에 기반을 두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정교한 알고리즘이 없었기 때문에 단순히 반복적으로 언급된 키워드가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무분별한 키워드의 사용으로 정작 사용자들에게는 부자연스러울 정도로 보이기 시작하였고, 검색엔진은 새로운 방식으로 합리적으로 웹페이지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의 검색 알고리즘은 머신러닝에 기반하여 웹페이지를 분석하여 연관성이 깊고 독창적이며 사용자 환경이 고려된 정도를 기반으로 아주 촘촘한 단위기준으로 페이지를 분석합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의 발전으로 검색엔진최적화 전략 범위는 늘어났으며, 이 전략 중 일부는 아직도 아주 유효한 전략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빈번하고 오랫동안 회자되는 전략이 링크 전략일 것입니다. 아직도 많은 마케팅 담당자 및 웹 담당자들은 링크 전략이 단순히 외부 링크를 늘리는 작업이며 외부 링크의 수가 늘어나면 검색 결과에 높은 순위에 오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이 지향하는 링크 전략은 그것과는 오히려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이 지향하는 링크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부 링크 (Internal Link)

웹사이트 내부링크
Searchenginejournal.com

내부링크는 웹사이트 내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은 도메인 이름을 보고 내부 링크를 인식합니다. 원활하게 연결되어 있는 링크 방식은 사용자로 하여금 웹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주며, 관련된 내부 페이지를 참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검색엔진이 원활한 내부링크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은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크롤러가 도메인의 페이지를 크롤링 하는 시간을 줄여 주기도 합니다.

대체로 내부링크를 확인하 수 있는 위치는 웹페이지 하단 사이트의 구조에 대하여 표시한 부분이나 컨텐츠 내 링크를 통해 혹은 컨텐츠 하단에 관련되거나 제안할 만한 내부 페이지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이트맵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웃바운드 링크 (Out-bound Link)

웹사이트 아웃바운드 링크
Searchenginejournal.com

아웃바운드 링크의 경우 과거에는 순위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아웃바운드 링크에 관련하여서는 아직도 논란이 많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아웃바운드 링크가 많은 사이트라도 상위에 노출되는 웹사이트가 많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충분한 참고가 될 수 있는 아웃바운드 링크는 오히려 SEO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양질의 사이트는 양질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경향이 있으며 크롤러에게 링크가 나가는 사이트가 링크를 받는 사이트만큼 양질의 사이트라는 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하여도 많은 아웃바운드 링크가 부담스럽다고 한다면 방법은 있습니다. 링크의 태그에 <rel=nofollow> 속성을 추가하면, 크롤러가 해당 링크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아웃바운드 링크가 불가피한 컨텐츠의 경우 이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링크 (In-bound Link)

웹사이트 인바운드 링크
Searchenginejournal.com

가장 첨예하게 의견이 대립되는 전략이 인바운드 링크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컨텐츠 키워드 밀도를 높이는 것이 대부분의 SEO 전략이었던 시절에도 인바운드 링크 전략은 존재했습니다. 당시의 알고리즘은 단순하였기 때문에 단순히 들어오는 링크의 양만으로 페이지를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검색 알고리즘은 변화하였습니다. 검색 문장의 미묘한 뉘앙스 차이도 구분할 정도로 정밀한 검색엔진은 더 이상 링크의 수만으로 페이지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신뢰할 만한 웹사이트로부터 전달받는가입니다.또한 얼마나 자연스럽게 언급된 링크인가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뉴스 미디어가 될 수 있으며, 권위있는 계정의 소셜미디어 채널일 수도 있습니다. 위키피디아도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검색엔진이 인정하기 때문에 좋은 링크가 될 수 있습니다. , 관련성 있는 컨텐츠에 자연스럽게 언급이 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권위있는 페이지의 언급이라고 하여도 부자연스러운 위치에 관련성 없이 연결된 링크는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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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결론적으로 SEO 링크 전략은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단순하던 시절부터 사용되던 오래된 전략 중의 하나이며, 아직까지도 충분히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그러나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발전하였고 검색엔진은 보다 정교한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적절하게 전달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이 장치의 기준은 “권위 있는 페이지의 자연스럽게 언급된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이며 이것이 현재의 SEO 링크 전략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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