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방법은 다양합니다. 웹사이트의 목적에 따라 목표에 따라 그리고 웹사이트의 구조에 따라서도 전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검색엔진최적화 목표는 검색엔진 결과 내 웹사이트 노출 가시성을 높이고,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일 텐데요.
전반적인 웹사이트 검색 성적 개선을 위한 몇가지 팁을 정리해 드립니다. 각 항목들은 세부적으로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이 필요할 수 있으나, 최적화 적용 영역을 확인하시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 대행사의 도움을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체 검색량의 절반 이상은 모바일 검색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특히 구글은 모바일 사이트를 우선 색인(Mobile First Indexing) 하기 때문에 모바일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최적화 방법은 데스크탑 사이트와 모바일 사이트를 구분하지 않고 반응형(resposive) 웹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페이지 속도는 사용자 경험의 가장 중요한 척도 입니다. 구글은 Core Web Vitals 수치로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며 이에 적용되는 3가지 수치(LCP/FID/CLS)는 속도에 관련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속도 개선을 위해서는 서버/호스팅 인프라가 중요하겠지만, 무거운 소스들을 최소화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단순히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뿐만 아니라 네이버 검색엔진최적화를 포함한 전반적인 사용자 페이지 경험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Lab data 뿐만 아니라 Field data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Field data는 말 그대로 사용자가 체감하는 경험이며 구글 검색엔진은 field data를 검색 결과에 우선적으로 반영합니다. (Field Data 확인하는 방법)
검색엔진은 사용자에게 보다 유의미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타이틀과 디스크립션뿐만 아니라 확장 영역을 제공합니다. 구조화 데이터를 통해 최적화할 수 있는 이 영역은 클릭 이전 사이트의 구조 및 컨텐츠를 미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클릭 이전의 영역인 ‘제로클릭’ 영역이라고 불립니다. 실재로 확장된 컨텐츠 결과에 대한 CTR이 일반 노출 인벤토리보다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2021.04.12 - [디지털 마케팅/디지털마케팅트랜드] - 스니펫 전략 (네이버 지식스니펫 검색 영역 확대)
2021.06.21 -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 구글 리치 스니펫 (Rich Snippet)최적화 하는 방법
유튜브는 동영상 플랫폼이면서 구글 다음으로 검색량이 많은 검색 엔진의 역할도 합니다. 정보 전달의 유형이 텍스트에서 동영상으로 옮겨지고 있는 것인데요. 그만큼 비디오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은 검색 결과 노출 영역을 확장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동영상이 포함된 웹페이지는 사용자 상호작용(체류시간, 이탈률 등)이 텍스트 컨텐츠보다 좋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에 효과적입니다.
Think With Google [소비자를 사로잡는 비디오 마케팅 전략]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네이버 지도, 쇼핑, 구글 쇼핑, 유튜브, 구글 마이비즈니스 등 검색엔진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은 아주 효과적인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입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노출 인벤토리 기회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효과적이며, 구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내부링크, 인바운드 링크, 아웃바운드 링크는 모두 검색엔진최적화의 효과적인 전략 중의 하나임에는 분명하나 유일한 또는 특별한 전략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단,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대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링크빌딩 정의와 역할)
2021.03.18 -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 SEO 링크 전략
구글은 서치콘솔을 통해, 네이버는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검색엔진이 평가하는 웹사이트에 대한 성적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웹마스터툴이 요구하는 기본적인 요소들이 있으며 이를 충족시켜야 하는 것은 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입니다. 검색 문제 대응 뿐만 아니라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으므로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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