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제목

2021 구글 검색 클릭률(CTR) 조사자료

디지털 마케팅/디지털마케팅트랜드

by 노엘(Noelle) 2021. 11. 17. 10:53

본문

최근 seoClarity(SEO 관련 플랫폼 및 서비스 제공 기업)에서 구글검색 클릭률(CTR)에 관련한 조사 자료를 발행하였습니다. 이 조사 자료에는 7500억개 이상의 노출 데이터, 300억개 이상의 클릭 데이터, 170억개 이상의 키워드 데이터를 구글 클릭스트림 데이터(google Clickstream Data)를 통해 일 단위(daily) 기준으로 수집하여 기기별, 키워드별, 국가별(미국/영국/캐나다/인도/일본), 월별, 산업별로 동향을 분석하였습니다. 다른 자료들 대비 데이터 모수와 집계 기간이 유의미하여 해당 조사 자료를 요약하여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https://www.seoclarity.net/mobile-desktop-ctr-study-11302/

기기별 동향

전반적으로 클릭률에서는 상위 1위 ~ 2위에서는 데스크탑이, 나머지 순위에서는 모바일 클릭률이 높았습니다. 탑10위에서는 데스크탑의 CTR 스펙트럼이 8.17%~0.44%, 모바일에서는 6.74% ~ 0.48%로 모바일이 편차가 작은 편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모바일 사용자는 스크롤에 익숙하기 때문에 데스크톱 사용자보다 3~5위 검색 결과를 자주 스크롤하는 경향이 있다고 추측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검색에서 더 많은 상황적인 컨텍스트가 반영된다고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 동향

조사 대상 국가는 미국, 영국, 캐나다, 인도, 일본으로 구글 검색이 가장 많은 5개 국가를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CTR 순위는 인도 > 일본 > 캐나다 > 영국 >  미국 순이었으며 개별 국가별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국: 전반적으로 가장 낮은 클릭률, 13~15위 클릭률이 16위~20위 보다 낮음
  • 영국: 2페이지의 SERP에서는 마지막 순위가 클릭률이 제일 높음
  • 캐나다: 1위가 2위보다 클릭률이 2배이상 차이, 2페이지에서는 마지막 순위가 클릭률이 가장 높음
  • 인도: 가장 높은 상위순위(1위, 2위, 3위) 클릭률
  • 일본: 1페이지에서 20위이내 전체 순위에서 클릭률이 절반이상, 1페이지 하위권보다는 2페이지 하위권이 클릭률이 더욱 높음.

 

월별 동향

전반적 평균은 2.15~2.2%이며 5월 CTR이 가장 낮고, 6월과 7월 급격하게 상승하여 7월, 8월, 9월 최대치 구간을 유지하다 12월까지 평균으로 수렴합니다. 이러한 동향은 노출 동향으로 통해 해석할 수 있습니다. 휴가철 전후 CTR이 감소하는 것은 부분적으로 이 기간동안 검색 활동이 급증하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산업별 동향

패션/의류: CTR은 1위, 3위에서는 데스크탑이 높으나 2위 4위~5위는 모바일이 높음. 단, 전체 오가닉(organic) 트래픽의 45%가 데스크탑 1위에서 발생하는 부분을 참고.

 



뷰티/미용: 모바일 노출이 183%더욱 많은 것에 비해 1위 CTR은 데스크탑이 높음.

 



비즈니스/산업: 전반적으로 데스크탑 클릭률이 높으나, 노출면에서는 데스크탑보다 모바일이 54%더 많음.



가전제품: 모바일 트래픽이 데스크탑에 비해 17% 많으나, CTR은 데스크탑이 높은 편.



금융: 모바일 검색이 데스크탑 검색보다 45.9% 많고, CTR도 모바일이 우세.



의료: 트래픽에서는 모바일이 데스크탑에 비해 45.9% 높으나 CTR은 데스크탑이 압도적으로 높음.



주거/정원 관리: 10위내 트래픽은 모바일이 90%이상 높으나, CTR은 전반적으로 데스크탑이 높은 편.



구인구직/교육: 유일하게 데스크탑 클릭이 11.4%이상 모바일 보다 많음. 1위~3위까지 클릭률도 데스크탑이 우세.

https://www.seoclarity.net/



부동산: 모바일 트래픽이 112% 많으며, 클릭률도 전반적으로 모바일이 높음.



소매/전자상거래: 모바일 노출이 180%이상 많으며, 클릭은 208%이상 많음. 클릭률도 1위~3위까지 모바일이 월등하게 우위. 4위부터는 데스크탑 CTR이 반전되어 더욱 높음.



스포츠/피트니스: 데스크탑 클릭률이 전반적으로 높으며, 1위는 압도적으로 데스크탑이 높음.



여행: 모바일 노출이 데스크탑 대비 78.8% 많으며 2위를 제외하고 모바일 CTR이 높음.



자동차/차량: 데스크탑 CTR이 전반적으로 더욱 높으나, 트래픽은 모바일이 158% 많음.



산업별로 구분하였을 때 전반적으로 노출 및 클릭 수는 모바일에서 높게 나타나지만, 클릭률은 데스크탑에서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나리오가 뒷받침해줄 수 있겠지만, 순위를 고려하였을 때, 1위에서의 클릭률이 데스크탑이 모바일보다 높은 부분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모바일의 경우 SERP가 펼쳐지는 순간에 사용자는 스크롤다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2위 이후의 CTR이 높을 수 있습니다.

조사 자료는 어디까지나 과거의 데이터에 기반합니다. 그러나 해당 자료를 통해 마케팅 영역에서 잠재적인 기회를 얻을 수도 있으며 예측 수익률을 예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높은 검색 순위는 높은 클릭률을 견인하지만, 트래픽의 양을 견인하지는 않습니다. 검색/노출 볼륨과 클릭률을 모두 고려하여 어느 포지션이 가장 효율적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부적인 데이터에 집착하기 보다는 검색엔진 마케팅 영역에서 큰 그림을 그려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1.07.15 -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 클릭률 (CTR : Click Through Rate) 이해하기 /2021 구글기준

 

클릭률 (CTR : Click Through Rate) 이해하기 /2021 구글기준

검색엔진최적화의 목표로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검색 결과 순위를 말합니다. 물론 검색 결과 순위가 목표가 될 수 없으며, 순위가 전환 및 매출에 직결한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클릭률

noelle-worl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