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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문서 내 상품검색' 베타 서비스 출시

디지털 마케팅/디지털마케팅트랜드

by 노엘(Noelle) 2021. 5. 8.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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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문서 내 상품검색
NAVER Search and Tech

지난 5월 3일 네이버 서치 앤 테크 (NAVER Search and Tech) 블로그를 통해 네이버에서 문서 검색과 네이버 쇼핑을 연결하는 새로운 검색 기능을 출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문서 내 상품검색’은 블로그문서를 통해 소개된 제품을 검색 사용자에게 네이버 쇼핑 관련 제품 판매 채널과 연결될 수 있도록 검색 결과에 부가적으로 펼쳐지는 영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 앤 테크에서 네이버는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보다 정확하게 부합하는 검색 품질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라고 말하며, 해당 서비스를 5월 13일 일부 제품군에 한하여 베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네이버 ‘문서 내 상품검색’ 서비스의 작동 원리

1) 사용자가 제품 카테고리 및 일반 검색어로 검색
2) 관련된 블로그 문서를 클릭
3) 시스템은 해당 문서를 분석하여 정확한 제품 명을 인식
4) 사용자가 블로그 문서를 확인하고 뒤로 가기 클릭
5) 검색결과에 ‘문서 내 상품검색’ 영역이 생성되고 보았던 문서의 제품을 판매하는 네이버 쇼핑 페이지로 이동

5월 13일 이후부터 시작될 베타 서비스는 노트북과 모니터 상품에 대하여 제한되어 적용될 예정이며, 해당 서비스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문서에 정확한 상품명과 제품 설명이 첨부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문서 내 상품검색' 마케팅 관점에서 의미

첫째로 해당 서비스가 정식 출시가 될 경우 네이버 블로그는 마케팅 채널로서 보다 영향력을 갖게 됩니다. 네이버 쇼핑을 판매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면,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판매 채널로의 유입 가능성을 높여 줍니다. 기존의 검색 방식대로라면 제품명이 복잡하거나 사용자가 제품명을 기억하지 못할 경우 페이지 이탈 후 재검색이 필요하지만 ‘문서 내 상품검색’을 통해 사용자는 상품명을 정확히 기억할 필요가 없으며, 판매 채널로의 이동 경로가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사용자에게는 검색 및 구매 경로 단축 효과, 판매자에게는 유입 경로 확장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블로거들에게는 제품 관련한 문서 작성시 보다 정확한 정보를 담아야 보다 전략적인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리뷰 스폰서 포스팅을 하더라도 보다 정확한 정보가 담겨야 하며, 해당 기능이 확장될 경우 해당 성과가 플랫폼의 품질을 평가하는 척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기능이 본격적으로 전반적인 상품관련 검색어에 적용될 경우 해당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문서의 전반적인 품질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세번째로 네이버쇼핑의 판매 플랫폼으로서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보입니다. 앞서 설명한 쇼핑 경로 단축과 함께 네이버 쇼핑으로 연결되는 노출 스펙트럼이 넓어짐으로서 쇼핑 검색 채널로서 가치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전자제품의 경우 네이버와 더불어 '다나와' 같은 영향력있는 플랫폼이 경쟁 브랜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뷰와 가격 비교를 한가지 플랫폼에서 확인한다는 차원에서 해당 분야에서는 네이버와 경쟁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이번 서비스로 해당분야에서 네이버 쇼핑이 가격 경쟁 플랫폼 시장 점유를 얼마나 가져가 갈 수 있을지도 눈여겨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13일 이후 시행되는 베타 서비스를 경험해 본 후 리뷰가 필요하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검색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 측면에서, 그리고 마케터 입장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전환 경로 형성의 차원에서 해당 서비스의 취지와 시도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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