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지난 12월 3일 공식적으로 검색 코어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2020년 1월, 5월에 이어 이번 업데이트는 올해 세 번째 업데이트입니다. 이 업데이트의 결과는 크리스마스를 포함한 연말 쇼핑 기간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업데이트가 어떤 산업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변동성은 지난 5월 업데이트와 유사한 변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1월 8점이었던데 반하여 지난 5월 업데이트와 이번 12월 업데이트는 9~9.5의 변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단, 업데이트는 최소 1주일간 부분적으로 진행되며 업데이트 초반 시점에서 상당한 변동성을 보여주더라도 일정기간 동안 부분적으로 복구가 되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상당히 다양한 섹터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적용 두 번째 날인 12월 4일 변동성 9.4를 기록하며 검색 결과는 전 산업별로 크게 흔들렸습니다. 특히나 기존 광범위적 업데이트에도 크게 눈에 띄는 변동성을 경험하지 않은 일부 산업군에서도 큰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쇼핑 부분에서는 상당한 변화를 보였으나 업데이트 당일 업데이트 전 수준으로 빠르게 돌아온 모습을 보여주어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이커머스 비즈니스 웹마스터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업데이트 초반 영향을 받은 산업으로는 데스크톱에서는 여행 및 금융이었으며, 모바일에서는 직업 및 교육, 애완동물 부분이 가장 큰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특히 큰 규모의 도메인들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검색 순위 악영향을 받은 도메인 중 50%에 달하는 사이트들이 월간 트래픽이 100만 명을 웃도는 큰 규모의 도메인이었으며 30% 이상이 월 방문자 1,000만이 넘는 사이트였습니다.
비즈니스 및 산업, 인터넷 및 통신, 미용 및 피트니스 관련 산업군들이 좋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업데이트로 인한 검색 결과 순위 상승이 높았던 도메인 중 20개 사이트가 하루 평균 평균 67단계 순위가 올라갔습니다. 상승 TOP 10위 도메인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zoominfo.com (비즈니스 및 산업 / 67순위 상승)
2. whitepages.com (인터넷 및 통신 / 55순위 상승)
3. linkedin.com (비즈니스 및 산업 / 47순위 상승)
4. ebay.com (쇼핑 / 44순위 상승)
5. vimeo.com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 37순위 상승)
6. loginbrain.com (레퍼런스 / 35순위 상승)
7. yahoo.com (뉴스 / 33순위 상승)
8. foursquare.com (비즈니스 및 산업 / 32순위 상승)
9. businesswire.com (뉴스, 비즈니스 및 산업 / 30순위 상승)
10. soundcloud.com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 27순위 상승)
검색 가시성에 큰 손실을 보여준 카테고리는 온라인 커뮤니티, 쇼핑 및 뉴스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초반 평균 순위 손실은 23 단계였으며, 특히나 yellowpage.com 및 newsbreak.com과 같은 도메인은 훨씬 급격하게 감소하여 하루에 각각 94단계, 84단계 순위 하락을 기록하였습니다.
하락 TOP 10위 도메인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yellowpages.com (인터넷 및 통신 / 94순위 하락)
2. newsbreak.com (뉴스 / 83순위 하락)
3. gettyimages.com (쇼핑 / 55순위 하락)
4. wish.com (쇼핑 / 48순위 하락)
5. echovita.com (레퍼런스 / 39순위 하락)
6. urbandictionary.com (레퍼런스 / 37순위 하락)
7. local.com (인물 및 사회 / 36순위 하락)
8. dnb.com (비즈니스 및 산업 / 35순위 하락)
9. aliexpress.com (쇼핑 / 35순위 하락)
10. findanyanswer.com (레퍼런스 / 34순위 하락)
이번 업데이트 관련하여 이커머스 비즈니스에서는 업데이트 시기 관련 불만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 직후 출시되었지만, 크리스마스 이전에 배포됨으로 수많은 이커머스 비즈니스 웹마스터는 크리스마스 이전 알고리즘에 대응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쇼핑 비즈니스 사이트는 업데이트 하루 후 기존 순위를 회복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이번 업데이트의 변동성이 크고 적절하지 못한 시점에 업데이트되었다고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SEO 전문가들의 조언은 이전 업데이트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지속적인 웹 가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은 여전합니다.
-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투자
-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관련성 높은 콘텐츠 노출
- 사용자 환경 구조 개선
- 업데이트가 완전히 완료된 후 웹사이트 개선 및 변경
- 정기적인 웹사이트 진단
- 지속적인 검색 순위 모니터링
2020/12/08 -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 구글 코어웹바이탈 내년(2021년) 5월 검색결과에 적용
구글 코어 웹 바이탈이란? (Core Web Vital/핵심적인 웹 지표) (1) | 2021.01.04 |
---|---|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실패하는 이유 (0) | 2020.12.21 |
구글의 John Mueller : 블랙햇 금지! (0) | 2020.12.11 |
도메인 속 키워드 SEO에 효과적? (0) | 2020.12.10 |
맞춤법 오류 키워드를 활용한 SEO 아직도 유효한가? (0) | 2020.12.10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