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John Muller는 구글의 유튜브 공식 채널인 Google Webmasters를 통해 도메인과 키워드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였습니다. John Muller에 따르면 도메인 설정 시 도메인 네임에 키워드가 있다고 해서 해당 사이트가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John Muller는 최근 몇 년간 이 부분에 대해서 여러 번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SEO에 최적화된 도메인은 어떤 것일까요? 첫째로 간략한 도메인 네임입니다. 궁극적으로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는 것에 근거합니다. 사용자가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은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좋으므로 검색엔진 최적화에 효과적입니다.
두 번째로 의미 연상이 가능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도메인 네임에 키워드를 넣는 것과 같은 의미일 수 있으나 어디까지나 사용자 환경 측면에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의미 연상을 통해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네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 영상에서 말해주는 것과 같이 너무 세부적이고 단기적 의미의 도메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의 예로, BlueWidget이라는 앱을 론칭할 때, bestbluewidget.com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하게 되면, 차후 RedWidget이 개발되었을 때 도메인 네임이 전체 제품을 포괄할 수 없게 됩니다. 즉, 장기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도메일 네임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네 번째로 구글 및 기타 검색엔진은 오래된 도메인을 신뢰합니다. 기본적으로 도메인 히스토리가 검색엔진 최적화 알고리즘에서 최적화로 작용하기 위해서 최소 도메인 히스토리가 1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1년 이상 지속된 도메인의 경우 구글은 해당 비즈니스가 안정적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도메인은 온라인에서의 비즈니스를 대표하는 이름입니다. 많은 마케팅 담당자 및 웹마스터들이 도메인 변경 시 발생하는 많은 문제점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도메인 변경 시 일부 경우에는 기존 도메인의 authority를 모두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도메인 선정은 비용절감 및 짧은 안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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