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제목

구글의 John Mueller : 블랙햇 금지!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by 노엘(Noelle) 2020. 12. 11. 15:49

본문

no blackhat title
Unsplash.com

구글 존 뮬러 '블랙햇 전략 더 이상 영향력 없다'

구글의 존 뮬러(John Mueller)는 최근 구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구글 검색 엔진에 대한 인사이트를 활발히 공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4일 Google Search Central 채널을 통해 블랙햇에 관하여 담론 하였고, 이에 관한 짧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랙햇(BlackHat) SEO은 부정적인 방법을 통하여 검색 엔진 가시성을 높이는 행위를 말하며,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이 제시하는 사용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부분으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전략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백링크 전략이 대표적인 블랙햇 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대의 경우 즉 윤리적인 방법으로 콘텐츠 및 UX를 개선하여 웹페이지의 품질을 높이는 전략을 화이트햇 SEO라고 부릅니다.

최근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상향되어 대부분의 비즈니스 사이트들은 화이트햇을 통한 SEO 진행을 하지만, 일부 틈새 비즈니스는 아직도 블랙햇 전략을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이번 담론을 통해 존 뮬러18세 이상 접근 가능한 콘텐츠가 포함된 웹사이트에서도 블랙햇 전략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제안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성인 틈새시장에서 블랙햇 전략으로 조언하는 SEO 전문가들이 분명히 있으며, 이를 요청하는 일부 성인용 콘텐츠 웹사이트 마케팅 담당자가 상당하다고 말합니다.

블랙햇의 실효성에 대한 내용은 기존의 어느 공식적인 포럼에도 다루지 않고 있었습니다. 질문자 역시 이에 대한 구글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더라도 비공식적인 의견을 요청하였으며 존 뮬러는 이 질문의 답변으로 아래와 같이 답변하였습니다.

I can’t suggest that you should use black hat techniques, so from that point of view I can only point at our guidelines with regards to what we do recommend."

(저는 블랙햇을 사용하라 제안하지 않겠습니다. 전 단지 우리가 제안하고 권장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제안해 드릴 수 있습니다.)

"I understand that some people might say 'oh, well, everyone in my niche is doing it the wrong way therefore I also need to do it that way.' And I don’t know. It might be that there are individuals in special niches where our systems just aren’t picking up the abusive or problematic techniques well enough.”

(저는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니 본인도 그렇게 해야겠다는 생각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리고 분명히 우리의 시스템(구글 시스템)이 문제가 있는 기술을 충분히 걸러내지 못하는 틈새시장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한 개인이 있을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존 뮬러는 분명하게 블랙햇 사용을 금지하지는 않았지만 구글이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부분은 언급합니다. 블랙햇의 영역은 검색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그 범위가 가변적이며 구글은 이를 걸러 내기 위한 눈에 띄지 않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틈새를 이용한 블랙햇 전략이 개발이 되더라도 구글은 몇 개월 안에 이에 대응합니다. 그렇기에 블랙햇 기술의 효과는 일시적입니다.

그러나 이 효과가 얼마나 갈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너무나도 다양한 블랙햇 전략을 구글이 일일이 대응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며 이에 대하여 물리적인 한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존 뮬러의 의견으로는 단기적인 효과보다 지속 가능한 결과를 위해 구글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라고 말합니다.

But, I mean, from my point of view if you want to look at the long run, and not just focus on something that might last a couple of weeks, or a couple of months, then I would tend to focus more on what we have documented."

(내 의견으로는, 몇 주 혹은 몇 개월 동안의 단기적인 부분이 아닌 장기적인 면목으로 본다면 구글의 공식 자료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는 것입니다.)

"I mean everyone tries out different things and sometimes the best advice doesn’t work for you so I don’t know. I can’t physically hold you back from doing black hat things there.”

(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방법으로 시도하고 가끔은 구글의 조언도 도움이 되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에 블랙햇을 물리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더하여 수많은 웹 포럼에서 화이트햇 전략이 성인 틈새시장에서는 맞지 않다는 강력한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에 대하여 존 뮬러는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는 의견이라고 말합니다.

There’s a lot of talk on online forums in general and it’s hard to understand who really knows what they’re talking about. So it’s always worth taking that with a grain of salt.”

(일반적으로 웹 포럼에서 많은 이야기가 있으며 그들이 말하는 내용에 대하여 누가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그렇기에 그런 의견들은 감안해서 들어야 합니다.)

 

그동안 존 뮬러를 포함해 수많은 구글의 SEO 전문가들은 블랙햇 전략에 대하여 회의적인 의견을 공유했으며, 이에 대하여 구글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어쩌면 존 뮬러가 분명하게 블랙햇 전략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이 고도화될수록 그 틈새를 악용하는 전략이 구상되기 때문입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구글이 이에 대응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블랙햇은 단기적인 효과만을 기대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57분 56초부터 참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