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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내부 검색 기능 활용(SEO)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by 노엘(Noelle) 2022. 7. 25.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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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참여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그중 사이트 내부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내 페이지들을 둘러볼 수 있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검색 없이 웹사이트가 아무리 탐색하기 쉽고 UX/UI가 아무리 최적화되어 있더라도 사용자의 의도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기능은 검색 그 이상이 없을 것입니다. 


단순히 검색 위젯을 설치한다고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검색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직관적이고 정확하게 반응해야 하며, 이 부분이 검색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오히려 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부 검색이 사이트 방문자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하여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검색창 배치

검색창은 찾기 쉬운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웹페이지의 어느 부분을 보더라도 검색창으로의 접근이 용이해야 합니다. 데스크탑 레이아웃에서는 오른쪽 상단, 모바일에서는 화면 상단에 동적으로 반응하는 검색 컴포넌트가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다른 종류의 이벤트가 발생하는 버튼 등의 위치와 가까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검색창 디자인


검색창에는 검색상자, 검색 버튼 그리고 돋보기 등 세 가지 디자인 요소가 있습니다. 검색 상자에는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는 곳이므로 너무 짧지 않게 디자인해야 합니다. 적어도 한글 10자 이상 입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검색 버튼은 사용자가 검색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추가 단계가 있음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돋보기 표시는 ‘검색’에 대한 보편적인 기호이므로 포함하는 것이 사용자를 직관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좋은 표시입니다.


자리 표시자 텍스트 추가

Search Engine Journal


검색 상자 내부에 ‘search’ 또는 ‘검색어’와 같은 자리 표시자 텍스트를 추가하면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검색창을 발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완성


자동 완성 기능은 인기 검색어 또는 제안 검색어를 기반으로 검색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을 예측 또는 제안함으로 사용자에게 입력 시간과 수고를 줄여줍니다. 이 기능은 단순히 검색 절차를 빠르게 만드는 것 뿐만이 아니라 보다 나은 검색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보다 기여합니다. 단, 과도한 제안으로 사용자를 압도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대 10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검색 결과 태그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보게 될 때, 단순한 웹페이지 결과를 제공받는 것보다 태그 및 필터와 같이 검색 후 보다 한단계 더 심화된 결과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태그 및 필터는 사용자 검색 의도를 한 단계 더 깊이 반영하여 검색 품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결과 없음 페이지


사용자가 결과 없음 페이지를 보게 되면 사이트에 원하는 것이 없다고 판단하여 이탈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집니다. 단순히 결과 없음 페이지를 보여주기보다 방문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몇 가지 관련 웹페이지를 제시하는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탈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컨텐츠를 제시함으로써 기대하지 못했던 전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결과 페이지 단순화

asos.com


검색 결과가 풍부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에도 의미가 있겠지만, 사용자는 대부분 검색 의도에 적절하게 부합하는 결과를 더욱 선호합니다. 앞서 언급한 필터와 같이 카테고리 필터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결과 범위를 좁혀나갈 수 있는 장치를 두는 것이 전환 최적화에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 내부 검색의 의미

마케터로서 내부/외부 데이터를 결합하여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계실텐데요. 사이트 검색의 장점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검색 상자 안에 원하는 내용을 정확히 입력하며, 이는 전환 가능성은 단순 사용자의 전환 보다 2~3배의 전환율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전환 가능성 3배 높은 방문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내부 검색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면 UX, 키워드 조사, 컨텐츠 공백 확인, 사이트 링크 검색창 등 검색엔진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UX

특정페이지에서 시작되는 검색 동향이 파악된다면 탐색 관점에서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해당 페이지를 살펴보고 해당 검색어를 더 눈에 띄도록 만드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에서 ‘로그인’이라는 검색이 많이 발생한다면 해당 페이지의 로그인 버튼을 보다 눈에 띄게 재구성해야 합니다.


키워드 조사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의 내부 검색 쿼리는 당연히 유사합니다. ‘여름 캠핑 준비물’을 검색엔진에서 검색하여 유입된 방문자는 내부 검색에서 같거나 유사한 키워드를 입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내부 검색 쿼리는 외부 유입 검색어와 유사하므로 웹사이트 키워드 분석에 도움이 됩니다. 


컨텐츠 공백

이탈률이 높은 검색어를 살펴보면 부족한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새로 개발할 컨텐츠가 필요하다면 이탈률이 높은 검색어를 타겟팅하는 것도 SEO에 효과적입니다. 


사이트 링크 검색창

내부 검색이 있는 웹사이트의 경우 검색엔진에 사이트 링크 검색창이 표시될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리치 검색 결과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해당 결과는 내부 검색 위젯이 설치되었다고 노출이 보장되지는 않으나 사이트에 사용자 경험 차원에서 좋은 신호를 검색 엔진에 전달하게 됩니다. 단, 내부 사이트 검색 URL의 색인이 생성되도록 허용하게 되면 자칫 사이트 검색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서는 웹서버의 robots.txt 파일을 사용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의 무한한 공간을 크롤링하는 것을 방지여 크롤링 예산을 관리하도록 지시하고 있습니다. 

Google Webmaster Guide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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