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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 FAQ 블록 노출 도입

디지털 마케팅/검색엔진최적화

by 노엘(Noelle) 2022. 6. 8.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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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6월 9일부터 지식 스니펫 하단에 FAQ블록 노출이 확대되며 ‘함께 찾는 FAQ키워드’ 영역이 신규로 추가될 것이라고 네이버 서치앤테크 블로그 페이지를 통해 공개하였습니다. 

출처: NAVER Search and Tech

네이버는 검색 결과에서 수집된 지식인, 블로그, 웹문서가운데 검색 쿼리의 관련한 질문내용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FAQ블록을 통해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6월 9일부터는 이 블록 영역이 아래와 같이 확장되며, 새로 추가되는 ‘함께 찾는 FAQ키워드’ 영역은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제안하는 콘텐츠로 사용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이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NAVER Search and Tech


웹사이트를 프로모션 하는 마케터 입장에서 네이버 검색이 제공하는 컨텐츠들은 각 영역별로 큰 의미가 있습니다. 네이버가 표명하는 목표는 검색 사용자의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각각의 네이버 네트워크와 결합하여 네이버 생태계에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검색 엔진으로서 네이버 검색은 구글과 그 방향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검색 쿼리에 대한 유용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보여주는 구글은 자사의 네트워크에 중점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단순하고 직관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쿼리에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네이버 검색은 검색 엔진이라기 보다는 검색 포털 플랫폼에 가까우며, 네이버가 제공하는 콘텐츠 제공 형식에 대해서는 사용자로서 그리고 마케터로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이 웹페이지 콘텐츠에 집중하여 자연 검색 노출에 집중하여 프로모션 해야 한다면,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자사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뿐만이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트, 지식인, 인플루언서, 네이버 TV, 쇼핑, 뉴스 등 검색 결과가 제공하는 형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FAQ 컨텐츠 블록의 확대 또한 네이버 블로그와 지식인의 콘텐츠가 반영된다는 차원에서는 네이버 플랫폼 네트워크 활용이 보다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비교적 상단에 노출이 되는 블록이므로 해당 블록 노출을 고려한 콘텐츠가 생산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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