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제목

구글 Gmail Ad Discovery Ad에 흡수

디지털 마케팅/디지털 온라인 광고

by 노엘(Noelle) 2021. 1. 21. 10:53

본문

구글지메일
Unsplash.com

 

구글은 202171일을 기점으로 Gmail 광고를 Discovery Ads 유형으로 흡수하는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지난 119일 구글은 Gmail을 진행하는 광고주들에게 일괄적으로 이번 변경사항에 대해서 공지하는 이메일을 발송했습니다.

지메일광고 디스커버리광고 통합 통지메일 by GoogleAds
Google Ads

변화는 이렇습니다. 기존 Gmail 플랫폼만을 타겟팅 하는 광고 유형을 Discovery 광고 유형에 포함시켜 Discovery 광고가 표시되는 위치 중 하나로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Gmail 광고주들은 기존 메일 타겟팅 광고 유형이 사라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 구글의 의도는 플랫폼을 통합함으로써 타겟팅 도달을 확장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Gmail 광고는 어떤 광고일까요?

 

Gmail Ads프로모션또는 소셜탭에 상단에 표시되는 광고 유형입니다.

지메일광고 예시
https://slowstarter0404.tistory.com

기본적으로 접힌 상태로 표시되지만, 클릭하면 비디오, 이미지 또는 유사양식으로 확장이 가능하며 클릭을 통해 광고의 도착 페이지로 연결이 되기도 합니다. 이메일 형식이기 때문에 별표 표시하여 저장하거나 타인에게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광고가 노출에 준하지 않고 저장이 가능한 형식이기에 많은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광고 형식 중 하나입니다.

지메일광고 클릭후 확장 예시
https://slowstarter0404.tistory.com

Gmail 광고는 Single Business광고 유형과 Multi-retailer 광고 유형 2가지로 제공되는데, Single Business는 하나의 비즈니스만 광고하는 형식이며 Multi-retailer는 클릭한번으로 다수의 비즈니스를 노출하는 형식입니다.

 

Discovery Ads는 무엇일까요?

 

Discovery 광고는 구글 Discover 피드 (구글 홈페이지, 구글 앱의 홈페이지, 유튜브 홈피드 등)에서 실행되는 디스플레이 형식의 광고입니다.

광고 노출 형식은 속성에 따라 변경되지만 시각적으로 풍부한 경험에 중점을 두고 있는 광고입니다.검색과 의도 기반의 광고보다는 관심과 잠재고객을 중심의 광고입니다.

구글 디스커버리광고 예시
Searchenginejournal.com

 

흡수 후 캠페인 마이그레이션 주의 사항

(구글 권장 사항)

 

GoogleDiscovery Ads 캠페인 유형에서 Gmail 광고의 현재 설정을 다시 구성할 수 있다고 말하며 원활한 마이그레이션을 위하여 아래 3가지 사항에 대하여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예산

기존 Gmail 광고 예산보다 높게 책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Discovery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을 노출 범위가 확장되면서 이에 대한 예산 증액이 필요합니다. 아마도 Gmail 광고만 실행할 때와는 상당히 다른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입찰

Discovery Ads는 기본적으로 CPA/tCPA(전환당비용/타겟 전환당비용)으로 최적화되어 있으며 권장되고 있습니다. 최근 30일간 Gmail 광고의 CPA비용에서 20% 추가할 것을 권장합니다. 머신러닝 학습기간 경과에 따라 광고 실적이 개선되어 차후 CPA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타겟팅

기존의 Gmail 광고 타겟팅 유형 및 잠재고객을 거의 동일하게 타겟팅 합니다. 단, 키워드 타겟팅의 경우 기존 Gmail 광고에서 제공하지 않는 타겟팅 기능입니다. 이는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기반으로 맞춤 잠재고객을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광고 비용 청구 변동 사항

 

광고 비용 과금 기준은 기존 Gmail 광고와 조금 다르게 적용됩니다.

기존 Gmail 광고는 광고로 확장되는 접힌 티저를 클릭하게 되면 클릭으로 집계되며 과금됩니다.광고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이메일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클릭할 때 클릭집계 및 과금되지만,접힌 티저를 클릭했을 때에는 과금되지 않습니다.

Discovery 캠페인의 집계 및 과금 정의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클릭해서 들어갈 때, ‘클릭으로 집계되지만, 과금은 접힌 티저를 클릭했을 때 발생합니다.

 

구글 광고는 변화의 시기

 

구글이 왜 Gmail 광고를 Discovery 광고영역으로 통합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아마도 Gmail에 대한 광고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어 Discovery 광고에 통합함으로써 그 수요를 넓히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의도가 어찌 되었든 새로운 방식으로 운영되는 광고 형식이니 만큼 효용성, 활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단계적인 실험이 필요할 것입니다.

 

2020/12/26 - [디지털 마케팅/디지털 온라인 광고] - 2020년 유료 검색 광고 변화의 흔적

 

2020년 유료 검색 광고 변화의 흔적

2020년 유료 검색 광고 변화의 흔적 2020년은 소비자와 광고주에게는 C-19의 영향과 이에 대한 반응으로 새로운 정책, 기능, 캠페인 유형 및 제품을 도입하여 적응한 한 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noelle-worl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