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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디지털 마케팅/소셜미디어 마케팅

by 노엘(Noelle) 2021. 6. 10.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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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알고리즘
Unsplash.com

지난 68일 인스타그램의 대표인 아담 모세리(Adam Mosseri)는 인스타그램 공식 블로그 페이지를 통해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관련하여 설명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많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하여 막연하게 알고 있을 텐데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한 수많은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의견은 플랫폼의 공식적인 의견이기보다 개인적인 경험 및 실험을 통해 추론하는 정도입니다. 이번 아담 모세리의 기고는 플랫폼 대표로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하여 공식적인 설명이므로 충분히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2010년 인스타그램이 처음 런칭 되었을 때는 단순한 사진들이 스트림 되는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플랫폼 초반에 가장 크게 적용된 신호는 게시시기 정도였습니다. 당시 사용자들은 플랫폼에 업로드 되는 대부분의 게시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늘어나고 컨텐츠가 증가할수록 사용자들은 방대한 컨텐츠를 모두 소화하기 어렵게 되었으며 2016년에는 사용자은 보여지는 업로드되는 게시물의 70%가량을 놓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은 사용자에 맞춘 게시물을 선별하여 보여줄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알고리즘 개발 및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 인스타그램은 단순히 1개의 알고리즘으로 작동하지 않으며, 내부 서비스별로 각기 다른 알고리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피드, 스토리, 탐색, 릴에서 각각 다른 신호를 고려하는 알고리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어떤 누구의 어떤 게시물을 어느 순서대로 사용자에게 보여줄지 고려하며 수천 개의 신호를 분석하여 결과를 보여줍니다.

 

피드 & 스토리 알고리즘

피드와 스토리는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계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피드와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팔로잉 하는 계정의 게시물의 게시 시기를 기본 신호로 적용합니다. 최근에 게시된 게시물이 상위에 피드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게시시기가 신호의 전부는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은 게시물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신호를 수집하며 해당 신호가 피드 순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피드
출처 : thesun.co.uk

  • 게시물 정보 : 좋아요, 게시 시기, 게시 위치, 스토리 영상 길이 등
  • 게시자의 정보 : 사용자들이 게시자와 얼마나 상호작용을 했는지에 대한 신호 (팔로우, 좋아요, 댓글 등)
  • 사용자의 활동 : 사용자가 어떤 게시물에 상호작용을 해왔는지에 대한 신호
  • 사용자와 게시자의 상호작용 : 사용자가 게시자의 게시물들에 머문 시간, 댓글, 좋아요, 저장 및 프로필 조회 등

인스타그램 스토리
출처 : dailytrend.co.kr

최근에는 사용자가 새로 확인한 게시물을 모두 보게 되면 그다음으로 추천 게시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팔로우하지 않는 게시물을 추천하는 것이며 이 서비스는 탐색 알고리즘이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드 섹션에서 팔로우 하지 않은 계정의 게시물을 추천함으로써 사용자가 볼 수 있는 컨텐츠 스펙트럼을 탐색 탭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인스타그램 추천게시물
출처 : theverge.com

탐색 알고리즘

탐색 탭의 목적은 사용자가 새로운 게시물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므로 탐색영역의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에 기반합니다. 앞서 말한대로 추천 게시물은 탐색 알고리즘이 반영되어 작동하고 있습니다. 탐색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과거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관련된 컨텐츠를 추천하는데, 이에 대한 신호는 피드 & 스토리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신호별로 반영되는 중요도가 다릅니다.

인스타그램 탐색
출처 : later.com

  • 게시물 정보 :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등의 인기도에 관련된 신호, 피드 & 스토리보다 중요하게 작용
  • 사용자와 게시자의 상호작용 : 팔로우/팔로잉 상태가 아니지만 게시자와 기존의 상호작용 이력에 대한 신호
  • 사용자의 활동 : 기존에 사용자가 상호작용했던 게시물 혹은 관련 게시물에 대한 영향
  • 게시자의 정보 : 지난 몇주간 다른 사용자들이 얼마나 많은 상호작용을 했는지에 대한 신호

 

릴 알고리즘

릴은 사용자가 보다 스토리보다 단순한 동영상의 통해 컨텐츠를 부담 없이 즐겁게 소화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릴은 '사용자들이 얼마나 게시물을 즐겁게 소화했느냐'에 대한 기준을 짧은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했는가, 좋아요와 댓글의 상호작용은 활발한가 등을 기준으로 작용합니다. 릴의 순위 신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릴
출처 : digiday.com

 

  • 사용자의 활용 : 사용자의 최근 좋아요, 댓글, 참여한 릴 게시물에 대한 신호를 통해 사용자와 게시물의 관련도를 측정
  • 사용자와 게시자의 상호작용 : 게시자와 사용자의 상호작용 이력
  • 릴에 대한 정보 : 오디오트랙, 픽셀 및 전체 프레임을 기반으로 한 비디오 정보, 인기도 신호들
  • 게시자의 정보 : 게시자 컨텐츠의 인기도 신호들

 

릴은 사용자의 재미를 추구하기 때문에 해상도가 낮거나 워터마크가 삽입 등의 품질 문제와 정치적인 컨텐츠 등은 릴 게시물을 추천하지 않으므로 참고해야 합니다.

 

게시물 추천 규정 (가이드라인)

추가로 인스타그램은 피드, 스토리, 탐색, 릴 모든 영역에서 컨텐츠 가이드 지침을 준수한 게시물만을 추천합니다. 특정인을 비방하는 게시물, 정치적인 내용의 게시물, 흡연/음주 등 사용자를 저해하거나 불편하게 하는 컨텐츠, 그리고 페이스북의 ‘Third-Party Fact-Checking’(제3자 팩트체킹)에 의해 사실과 다른 부분에 대한 게시물 등은 추천되지 않으며, 일부 게시물은 삭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2020.12.08 - [디지털 마케팅/소셜미디어 마케팅] - 인스타그램의 키워드 검색기능 출시

 

인스타그램의 키워드 검색기능 출시

인스타그램이 태그 기반이 아닌 일반 텍스트 기반의 검색 기능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 11월 18일부터 영어권 사용자에게 키워드 검색 기능을 먼저 출시하였습니다. 기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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