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제목

온라인 평판 관리 마케팅(ORM) 도구 리스트

디지털 마케팅/소셜미디어 마케팅

by 노엘(Noelle) 2021. 3. 9. 16:26

본문

Tetiana Yurchenko / iStock © 2018

ORMOnline Reputation Marketing으로 온라인 상에서 브랜드의 평판을 개선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생소한 단어이지만, 해외 브랜드에서는 이미 오랜 기간에 걸쳐 중요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평판 관리는 단순히 온라인상 브랜드의 가치를 저해하는 타인 및 경쟁사를 통한 Abusing 전략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실 ORM 전략은 전체적인 온라인상에서 타인을 통해 전달되는 브랜드의 메시지를 관리하는 모든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ORM은 이미 대형 브랜드에서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ORM의 성과를 개별적으로 모니터 하기에는 온라인 시장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마케팅 담당자들은 여러 종류의 도구를 활용하여 ORM 성과를 측정하게 됩니다. ORM도구의 적절한 사용은 온라인 평판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이슈를 초반에 대응 및 제어할 수 있으며, 객관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성과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Google Alert(구글 알리미)

Google AlertGoogle이 제공하는 무료 플랫폼중의 하나입니다. 브랜드 명과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직관적으로 온라인상 해당 키워드의 뉴스, 웹페이지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알림 기능을 통해 해당 키워드로 올라오는 기사 및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알리미
구글 알리미

Social Mention

Social Mention80여가지의 SNS 플랫폼을 분석합니다. Google Alert와 마찬가지로 무료 플랫폼입니다. Social Mention에서는 언급된 웹페이지뿐만 아니라 ORM성과를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컨텐츠 기준으로 백분율로 표시하고 오리지널 컨텐츠의 저자 및 언급 횟수 등 Google Alert 보다는 비교적 자세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2020/3/9 현재 홈페이지 리빌딩 중이라 접속이 불가합니다.)

소셜맨션
Social Mention

SEMrush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SEO 도구인 SEMrush에서도 ORM에 대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무료버전에서는 제한된 범위로 제공되지만 유의미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SEMrush에서는 하이퍼링크가 없는 웹페이지에서의 브랜드 언급, 페이지 등급 및 유입량, referral 유입을 트랙킹 할 수도 있으며 해당 웹페이지를 통한 유입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SEMrush
SEMrush

SentiOne

SentiOne의 특징은 필터 기능을 통해 불필요한 결과를 걸러서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게재기간은 물론 부정적인 내용인지, 긍정적인 내용인지에 대한 Sentiment 필터를 적용하여 확인할 수 있고, 작가의 성별, 컨텐츠의 유형에 따라서도 필터로 분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티원
SentiOne

Reputology

Reputology는 글로벌 비즈니스 브랜드에 적합한 ORM 도구입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전반적인 브랜드가 언급된 웹페이지를 빠르게 확인하고, 산업군을 분류하며, 유료버전에서는 부정적인 리뷰에 대하여 서비스 티겟 발행 등으로 대응하도록 자동 조치가 가능한 도구입니다.

레퓨톨로지
Reputology

ReviewPush

ReviewPush는 온라인 리뷰를 관리하는 도구입니다. 여러 지역을 동시에 확인이 가능하며 옐프와 같은 리뷰 플랫폼뿐만이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리뷰도 가능합니다. , ReviewPush의 경우 모든 플랫폼에 대한 결과가 대시보드에 보이지 않으므로 이메일 알림을 통해 ORM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ReviewPush는 비즈니스 규모 별로 서비스 레벨을 달리하여 제공하는 도구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뷰푸시
ReviewPush

Chatmeter

Chatmeter는 타 도구들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hatmeter의 특징은 경쟁사의 상황을 분석하여 보고해 줍니다. 경쟁사의 마케팅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ChatmeterORM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를 제공해주며 경쟁사 와도 객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므로 ORM 관리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챗미터
Chatmeter

RankRanger

RankRanger는 기본적으로 SEO 도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도구의 기능 중 ‘Robust Reputation Manager’기능이 있으며 이 기능을 통해 ORM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 도구는 기본적으로 브랜드에 부정적이거나 비방적인 컨텐츠를 걸러내고 전체적인 검색 결과 상황을 모니터링합니다.

랭크레인저
RankRanger

Reputation Health

의료 관련 브랜드의 ORM을 관리하는 도구입니다. Reputation HealthDrScore, HealthGrades, UcompareHealthcare 23개의 주요 의료 관련 리뷰 사이트를 모니터링합니다. 의료진 및 의료기관에 대한 평가를 관리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 관련 컨텐츠가 게재될 경우 알림 메일을 발송해 줍니다.

레퓨테이션헬스
Reputaion Health

Meltwater

뉴스 매체에 언급된 평판에 대하여 가장 관리하기 용이한 도구는 Meltwater입니다. 키워드를 기반으로 언급된 뉴스 기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줍니다. 또한 경쟁사에 대한 언급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셜미디어 채널에 대한 모니터링 영역을 확장하여 보다 유용한 도구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성과 대시보드를 바로 프레젠테이션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멜트워터
Meltwater

HootSuite

HootSuite은 기본적으로 컨텐츠 플래닝에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컨텐츠가 디지털 채널에서 규정을 준수하는지,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주며 승인 워크 플로우를 통해 컨텐츠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Sentiment 동향을 파악하고 추적할 수 있어 소셜 인텔리전스 전략에 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훗수트
HootSuite

Buzzsumo

Buzzsumo는 일반적으로 ORM 도구로는 사용되지 않으나, 브랜드를 모니터링하는 강력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쟁사 ORM 분석이 가능하며 산업별로 동향 분석을 하기에도 유용합니다.

버즈수모
Buzzsumo

결론

ORM은 온라인 상의 수많은 비즈니스 전략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핵심 전략 중의 하나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넘쳐나는 온라인 컨텐츠 사이에서 브랜드의 목소리를 찾아내고 일일이 분석하는 것이 불가능한 환경에서 적절한 도구의 사용은 필수입니다. 소개 드린 도구들은 유료이기도 하고 SEO 도구에 포함된 기능이기도 합니다. 무료 도구를 먼저 사용하고 부족한 부분이 느껴진다면 유료 도구를 체험버전으로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