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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AC 소비자 동향 2021

디지털 마케팅/디지털마케팅트랜드

by 노엘(Noelle) 2020. 12. 8.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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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ac onine consumer trend title
Unsplash.com

Covid-19으로 인한 생활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는 불과 몇 달 앞도 불확실한 상황에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백신 개발 관련 희망찬 뉴스 속에서도 팬더믹의 끊임없는 확산세로 2021년 APAC 비즈니스 마케팅 계획에 어려움이 있거나 혹은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기회로 발판 삼아 도약하려는 비즈니스를 위한 가이드라인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국가별 지역별 각각 시장 구조 및 특징이 다르겠지만, 이 글에서는 APAC 전역에서의 소비자 동향을 파악하여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2021년 아시아 소비자 주요 동향 및 전망

 

온라인 쇼핑 혁신


온라인 쇼핑 성장은 팬더믹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공통적 트렌드이지만, 특별히 중국, 일본, 한국 등과 같은 디지털 전환이 빠르고 원활한 아시아 국가들에게서 두드러졌습니다.
국내의 경우 2020년 8월 사회적 거리두기 발생 시점에서 온라인 쇼핑 주문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중국의 경우 C-19 위기가 절정에 다다랐을 때 식료품에 대한 온라인 쇼핑 판매량이 20%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regional review, online retail goods sales growth in china by category
<출처 CEIC; McKinsey analysis>

 

2020년 금년 온라인 쇼핑 카테고리 및 전자상 거래 서비스는 C19으로 인한 괄목할 만한 성장으로 이루었으며, 2021년에는 온라인 전자상 거래 시장은 더욱 확장되고 재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소매 전자상 거래에서의 배달 플랫폼에서부터 중국의 알리바바와 국내의 쿠팡과 같은 대형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디지털 비즈니스 인프라가 확장 개선되며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거나 확장하기 가장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소비자의 지역 선호 성향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구매가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로 인해 2021년 소비자들은 로컬 브랜드를 선호하는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국내 내수시장과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일본과 같은 일부 아시아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지역 공동체 단위로, 특히 숙박 관련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지역 비즈니스를 선호하는 특징을 보였습니다.

반면, 인도와 중국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내수 제품을 장려하는 경향을 보여주었습니다.

로컬 브랜드는 내수 소비자와 연결이 원활하겠지만, 글로벌 브랜드의 경우 각 국가별 지역별 시장의 특징과 문화를 제대로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역 및 내수 비즈니스를 선호하는 시점에서 마케팅 현지화를 위한 노력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브랜드의 신뢰성 확보 


사회 의식은 하나의 거대한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Black Lives Matter’ 사회 운동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제화 및 서비스의 품질만으로 기업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행사하는지에 대한 고려가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은 새로운 브랜드들의 디지털 가속화에 대하여 개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나 올해는 새로운 브랜드보다 신뢰도를 확보하고 이미 확립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Kadence International의 <Consumer Trend in Asia: 2021>에 의하면 아시아 소비자들의 62%는 비즈니스 및 조직은 공동체에 기여할 책임이 있다고 답변했다는 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gional review brands have a reponsibility to contribute financially to the community
<출처 Kadence International / Consumer Trend in Asia: 2021>


2021년을 앞두고 브랜드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기부와 같은 사회적 공헌 활동을 통해 고객과 교감할 수 있는 출발지점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B2C 뿐만이 아니라 B2B도 마찬가지로 고객 층의 사회적 신뢰를 얻기 위하여 소통뿐만이 아닌 행동을 취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성공하는 소셜 미디어 관리는 브랜드와 비즈니스의 투명성을 보여주고, 그들이 이룬 성과와 행동에 대한 실천 의지와 증거를 보여주는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고객의 불만 및 까다로운 질문에 대응하고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의 실수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가장 훌륭한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건강이 재산


2021에도 건강 관련 분야가 많은 소비자들에게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C-19 대유행 이후 대부분에 아시아의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품에 대한 관심 59% 많아졌으며 실제로 소비로 이어졌습니다. 중국과 같은 봉쇄 조치를 취한 국가들의 경우 특히나 정신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원격 의료 시스템 도입이 가속화되기도 하였습니다.

인도, 베트남 중국 및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은 C19이후 식생활이 50% 이상 나아졌다고 통계 되었으며 이 수치는 미국 및 영국과 같은 서구 국가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입니다. 

 

regional review overall what i eat and dtink has changed for the better
<출처 Kadence International / Consumer Trend in Asia: 2021>



브랜드는 이러한 급성장하는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들이 보여집니다. 이미 많은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의식 개선을 공략하는 제품들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면역항체가 함유된 우유와 비타민 C가 함유된 전통차와 같은 제품의 출시가 급증하였고, 태국에서도 비타민이 함유된 음료가 작년에 비해 47% 성장했다는 지역 보고가 있었습니다. 완제품뿐만이 아니라 브랜드가 신선한 재료로 가정에서 더욱 건강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식재료 제공 및 레시피 콘텐츠 서비스 확장 등 수많은 확장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건강에 관련하여서는 식재료 뿐만이 아니라 건강 관련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층을 겨냥하는 것도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의 경우 Health Promotion Board(건강 관리 본부)에서는 애플과 협약하여 시민들의 건강관리를 도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식습관 개선, 운동, 자가 건강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론


C19 대유행으로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변하였습니다. 생활 방식의 변화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소비 유형 변화라는 방식으로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온라인 전환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었으나 C19이후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이제 소비자는 더 이상 재화와 서비스를 찾기 위해 직접 발 벗고 나서지 않습니다. 비즈니스가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하며 소비자는 그들에게 노출된 비즈니스를 선택하는데 지나지 않습니다. 

생활 방식과 환경의 변화는 전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어야 했지만, 그 영향력의 방향과 크기는 지역적 특징과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큰 변화에 종속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비스니스의 방향을 최적화하는 것이 2021년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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